네이버에서 시작했던 첫 블로그는 책, 맛집, 영화, 공연 리뷰 블로그로 협찬도 많이 받아서 크게 성장했었다. 그게 몇 년 전인지, 그때는 편하게 내 이야기를 썼을 뿐인데도 블로그는 매일 성장했다. 이유는 글을 매일 썼기에.. 그러나 그때와 달리 지금은 글이 써지지 않는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얻기 위해서 바빠진 이유도 있지만 그때와 달리 내 글은 어느 순간 누군가에게 보인다는 생각에 주저 없이 썼던 과거의 나와 달리 신중하게 작성하려다 오히려 써지지 않아 블로그를 방치했다.


다시 블로그로 돌아오게 된 이유는 하나. 머릿속이 너무 복잡해서 정리하고 싶은데 여기만 한 곳이 없는 거 같다. 그래서 다시 내 이야기를 주저 없이 쓸 생각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을 수 있고, 그냥 하루 일기가 될 수 있는 글들이 되겠지만 가만히 생각해보니 그게 내 스타일의 블로그이다.


얼마 전, 회사 취업에 성공을 했고 하루 만에 그만뒀다. 그리고 오늘 현재 개발자 과정을 교육받고 있는 친구, 그리고 함께 교육을 받았던 남자친구에게 공통적으로 물어본 질문이 있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통해서 하고 싶은 게 뭐야?"라는 이 질문에 내 생각과 정확히 똑같은 답변을 한 12년 된 내 친구의 답변.


정확한 답변을 알고 싶다면 이 블로그를 계속 구독하다 보면 알게 되겠지만, 한 가지를 공개하자면 '디지털노마드'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고 싶을 때 일할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되고 싶고 그렇게 살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개발자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고, 경력을 쌓기 위해 최근 학원 수강이 끝나자마자 취업을 했다. 그러나 그만두었다. 왜?


'개발자'가 아닌 야근과 주말 출근을 당연시하면서 회사에 복종해야 하는 '회사원'으로 취업을 했기 때문에. 내 인생이 너무 불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개발자로 살아가려면 야근은 당연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건 버틸 수 있게 할 수 있는 그만한 보상이 있을 경우이다. 하루에 절반 이상을 보내게 될 회사인데 결국 못 버티고 그만둘 것 지금 당장 그만두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당연시되어버린 우리나라 IT 관행에 질려버려서 지금은 취업하는 게 무서울 정도다. 


이대로는 공부한 게 아깝고 그동안 노력한 시간이 아까워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다. 내가 개발자가 되려고 한 이유.

그 이유를 생각해보니. 회사를 그만둔 것에 대한 후회는 없고, 앞으로의 계획이 그려졌다. 물론, 현실은 취준생이라는 힘든 시기이지만. 


  1. 2018.08.30 20:43

    비밀댓글입니다

  2. 2018.09.04 20:06

    비밀댓글입니다

JDK 다운로드 및 설치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전은 8이다. "Java SE 8OO" 부분에 있는 "JDK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JDK를 다운로드 받으려면 먼저 License 동의해야 한다. "Accept License Agreement"를 클릭한다.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 맞는 JDK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윈도우 64비트 운영체제의 경우 "jdk-8u181-windows-x64.exe"를 다운로드 받는다.


환경변수 설정

"환경변수" 버튼을 클릭한다.


시스템 변수 영역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변수이름엔 "JAVA_HOME"을 변수 값엔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한다.


같은 방법으로 "CLASSPATH" 환경변수를 추가한다. 값은 ".;%JAVA_HOME%\lib\tools.jar" 로 입력한다. "%JAVA_HOME%"은 앞에서 설정한 JAVA_HOME 환경변수의 값으로 치환하라는 의미이다.


시스템 변수 영역에서 PATH를 찾아서 선택한 후 "편집" 버튼을 클릭한다.


우측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JAVA_HOME%\bin"을 입력한다.


cmd 창에 "javac -version"을 입력했을 때 다음 같은 실행 결과가 보인다면 설치가 잘 된 것이다.


이클립스 다운로드 및 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하단에 있는 Download Packages 링크를 클릭한다.


목록을 살펴보면 다양한 이클립스 버전이 있다. 이클립스를 이용하여 자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면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이클립스는 압축만 해제하면 된다. 삭제할 때도 압축을 해제한 폴더만 삭제하면 된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면 workspace 경로를 물어보는 창이 열린다. workspace란 이클립스로 관리하는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경로를 의미한다.


이클립스 설정하기

Window -> Preferences 메뉴를 클릭한다.


Java - Installed JREs에서 Add를 클릭한다.


Directory에서 jdk 경로를 선택하고 Finish를 클릭한다.


jdk로 변경한다.


프로젝트 내에서 JAVA, HTML, xml 등의 다양한 종류의 파일이 사용되는데 파일마다 인코딩 하는 방법이 다르면 글자가 깨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코딩을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Preferences 다이얼로그가 열리면,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pelling 메뉴를 활성화하고, Encoding 메뉴에서 Other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UTF-8로 선택하고 Apply 버튼을 클릭한다.


General -> Workspace 메뉴를 활성화하고, Text file encoding 메뉴에서 Other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UTF-8


JSON -> JSON Files 메뉴를 활성화하고, Encoding 항목에서 UTF-8


Web을 활성화해주고 CSS Files 메뉴를 클릭하고, Encoding 항목에서 UTF-8을 선택하고 Apply 버튼을 눌러준다.

같은 방법으로


HTML Files


JSP Files 의 인코딩 설정도 바꿔준다.


  1. 2018.08.22 14:10

    비밀댓글입니다

  2. 디벨로퍼수 2018.08.25 17:23 신고

    한수 배웁니다^^

  3. 김성종 2018.10.03 09:10 신고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 Recent posts